횡문근융해증 증상 및 예방법
얼마 전 군대에서 군기훈련을 받은 훈련병이 훈련받다가 쓰러져 이틀 만에 사망한 사건이 최근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사망원인은 횡문근융해증이라는질환으로 추정되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손상으로 인한 심각한 질병으로 근육섬유가 파괴되어 신장 손상, 전해질 불균형 등 심각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횡문근융해증이 어떤질환인지,근육건강을 보호하고 횡문근융해증을 예방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횡문근 융해증이란?
횡문근 융해증은 근육조직이 파괴되어 근육섬유가 혈류로 방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외상, 운동, 수술 등의 이유로 인함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괴사가 일어나고, 이로 인한 독성물질이 순환계로 유입되는 질환입니다. 이 독성물질은 신장의 필터기능을 저하시켜 급성 세뇨관 괴사나 신부전증을 일으킬뿐더러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횡문근융해증 원인
- 외상이나 근육압박:압박 증후근,학대받은 아동, 장시간의 부동자세, 장기간근육압박을 받는 자세로 수술한 경우.
- 비외상성 운동: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이 격렬한 운동을 한 경우,덥고습한환경에서 운동한 경우, 약 복용 등에 의해 땀을 흘리면서 열을 식히는 기전이 손상된 경우, 땀 흘림에 의해 저칼륨혈증이 생겨 혈관확장에 의한 혈류증가가 안 되는 경우.
- 그 외:대사성 근 질환, 약성 고열증, 신경 이완제 약성 중후근, 저체온 약물, 독소, 감염, 전해질 장애, 내분비 장애, 염증성 근질환.
횡문근융해증 증상
- 근육통과 압통:근육이 뻐근하고 통증이 느겨지며, 만지면 압통이 나타납니다.
- 근육약화:신체일부의 근육이 약해지며, 힘을 쓰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어두운 소변:근육섬유 내의 미오글로빈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소변색이 갈색이나 적색, 콜라색을 띨 수 있습니다.
- 피로:전신적인 피로감이 느껴지며, 일상활동이 어려워집니다.
- 매스꺼움 및 구토:소화기 증상으로 매스꺼움과 구토가 발생합니다.
- 혼란 또는 방향감각 상실:정신이 혼미해지거나 방향감각을 잃을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호흡이 어려워지며, 숨찬 느낌을 받습니다.
- 빠른 심장박동: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저혈압:혈압이 낮아져 어지러움증이 나 실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발작: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증상이 심해질 경우, 신장손상 및 급성 신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 예방방법
- 수분섭취
- 과도한 운동 및 활동피하기
- 운동강도 및 지속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리기
- 신발과 지면에 충격을 줄여 근육건강보호하기
- 허탈증 증상 시 신속히 의료진에게 진찰받기
이와 같이 횡문근 융해증은 치료와 예방이 가능하지만, 군대와 같은 특수환경에서는 주위가 필요합니다. 이번 훈련병사망사건을 통해 횡문근 융해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